樹木園 所藏標本을 中心으로 한 國內 木本 植物의 分布地와 識別에 대해서 (XIII) : The distribution of the woody plants of Korea based on herbarium (SNUA) material of The Arboretum (XIII)

Abstract

식물의 분포 형태는 과거 식물이 존재해 오고 또한 현재 자라고 있는 환경 조건의 결과로서 지구의 역사를 말해주고, 다양한 환경 요소들의 현 상태를 반영하는 환경의 척도이다. 이러한 식물의 지리적인 분포를 결정하고 해석하는 것은 식물학 뿐만 아니라 기후학과 같은 다른 과학 분야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식물의 분포에 대한 연구는 일차적으로 식물 분류학과 식물 사회학에 관련되어있다. 식물그룹에 대한 분류학적 연구 혹은 지역에 대한 식물상 연구는 식물의 분류학적 연구 그 자체 혹은 식물 목록에 제한되어서는 안 되며, 이를 이용하여 분포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축적해야한다. 이러한 식물 분포는 각 분류군 혹은 분류군간의 분류학적 관계의 정체성 혹은 한계를 보다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