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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의 자연 재료 개발에 대한 연구 - 닥(楮과) 약채(藥綵), 화채(花綵)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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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병종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21, pp. 160-164
Abstract
동아시아는 農本的 가치의식이 예술과 철학 전반에 걸쳐 작용해 왔다. '物我一體'의 自然觀에 의해 繪畵예술 또한 재료의 형성에서부터 가급적 人工과 化學的 조성을 피하려 한 것이다. 따라서 筆墨陰陽觀이나 五彩, 五方色과 같이 陰陽五行에 입각한 재료 생성의 원리를 견지하고 있다. 색채만 하더라도 可視的 차원보다는 개념화된 관점에서 火, 水, 金, 木, 土에 원천을 둔 赤, 靑, 黑, 白, 黃의 체계를 지니게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7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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