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 모더니즘과 일본의 근대미술 : 西毆のモダニズムと日本近代美術

Abstract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근대미술이라고 하면 대부분 明治新政府가 수립된 1868년 이후의 미술을 가리키며, 제 2차 대전 후의 미술을 현대미술이라고 말하고 있다. 미술이 정치적인 시대구분에 의거한 것이지만, 그 근거가 무엇이냐 하는 실질적인 定義基準에 관해서는 제설(諸說)이 분분하다. 단지 소위 근대화가 發展史觀에 근거한 서구의 각종 제도이식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인식은 공통적이다. 일본에 있어서 근대미술연구는 최근 수년간에 크게 변하고 있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