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代 狩獵圖의 樣式 기원 및 의미연구 - 고구려 古墳壁畵의 수렵도의 양식성립 배경으로서 -

Abstract

우리나라 삼국시대 고구려의 고분벽화에는 그 주요 畵題로서 수렵도가 대단히 많이 그려져 있다. 수렵도가 그려져 있는 고분들로는 중국 길림성 집안현 통구지방의 삼실총, 무용총, 통구 제 20호분, 장천 1호분을 위시하여 평안도의 매산리 사신총, 감신총, 성총, 노산리 개마총, 약수리 고분 외에 황해도의 안악 1호분 등이다.

이들 수렵도들은 생전에 묘주가 영위했을 여러 일상생활의 정경들과 더불어 대단히 활기차고 다양하게 그려져 있다. 벽화의 생활모습도들은 대개 실내와 실외의 정경으로 나눌 수 있는데, 실외 생활모습엔 으레 수렵광경들을 볼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