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limate Chang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The Response from Education in Korea :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교육으로부터의 대응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욱-
dc.contributor.author김찬국-
dc.contributor.author김남수-
dc.contributor.author김이성-
dc.contributor.author김희경-
dc.date.accessioned2010-12-10T02:32:09Z-
dc.date.available2010-12-10T02:32:09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citation교육연구와 실천, Vol.74, pp. 65-98-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096-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세계 127M 국 의 주요 사범대학들이 회원으로 참여하는 세계선도사범대학회의

(International Alliance for Leading Education Institute: IALEI) 에 서 수행한 공동연구의 일부분이다.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와 관련한 교육계의 현황과 쟁점을 논의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에서 각 회원국은 자국에서 발행된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정책 문서나 연구문헌 등을 바탕으로 국가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 (ESD )을 중심으로 논의하면서 기후변화교육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틀 안에서 포함하였고, 연구의 범위에 있어 기본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한 학교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진행된 이 논문은 크게 다섯 주제 영역으로 구성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정체성,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기후

변화교육의 관계,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육 실천방식. 이 논문은 이러한 주제 영역에 대한 문헌 분석과 함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연구자들의 해석을 포함하고, 국제비교연구를 바탕으로 제시된 지속가능발전과 기후변화교육을위한 제언을 소개하고 있다.
-
dc.language.isoen-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dc.subject지속가능발전-
dc.subject지속가능발전교육-
dc.subject기후변화-
dc.subject세계선도사범대학회의-
dc.subjectSustainable development-
dc.subject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dc.subjectClimate change-
dc.subjectIALEI-
dc.titleClimate Chang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The Response from Education in Korea-
dc.title.alternative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교육으로부터의 대응-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교육연구와 실천-
dc.citation.endpage98-
dc.citation.pages65-98-
dc.citation.startpage65-
dc.citation.volume74-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