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자치경찰제의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Drawing up the Plan of Introduction of the Local Police System in Korea

Abstract

16대 대선에서 승리한 노무현 당선자는 자치경찰제의 도입과 경찰의 독자적인 수사권 부여훌 대선공약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또다시 자치경찰제와 경찰의 수사권 독립에 관한 논란이 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치경찰제 도입의 논의와 구상이 비교적 구체화되었던 1980년대 이후 자치경찰제 도입의 논의와 구상들을 검토해 본다. 특히 1999년 상반기에 경찰법개정법률안이 마련되었음에도 불구 고 하반기부터 논의가 줄어들고, 2000년 이후 자치경찰제 논의 자체가 중단된 원 인을 고찰해 보는 바,그 원인을 자치경찰제 도입과 관련해서 이해관계를 가지는 각 국가기관들간의 갈등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해 본다. 그리고 향후 소위,'참여 정부'에서 자치경찰제 도입에 관한 논의가 있을 것임을 감안하여,우리나라에서 자치경찰제를 도입하는 경우,어떤 방안이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한국적 자치 경찰제가 될 것인가,또한 어떤 방안이 지역주민을 위한 자치경찰제가 될 것인가 를 중심으로 그 도입방안을 모색해 본다. 즉 조직,관리,인사,경찰권의 배분이 라는 4가지 측면에서 그 도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