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교사 연수와 수업 전문성 발달
In-Service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Professional Teaching Abil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찬종
Issue Date
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Citation
교육연구와 실천, Vol.75, pp. 67-90
Keywords
교사 연수수업 전문성교사 발달실천적 반성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Abstract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수업 전문성은 양성과정에서 시작하여 교사의 전 생애를 통해서 발달되고 변화된다. 교사 연수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참여 경험은 이의 발달을 위한 좋은 계기나 자극이 되기도 한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연구 성과를 통하여 수업 전문성의 특성과 발달,그리고 교사연수의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수업전문성에 대한 이해는 과정-결과 모형과 같은 학생의 성취에 영향을 주는 특정한 기능이나 성향 파악에서 보다 복합적인 PCK, 실천적 지식 등으로 확장되어 왔다. 교사는 생애 주기별로 독특하고 특정한 발달 단계를 겪는다. 이는 개인의 지향과 특성 그리고 근무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우리나라 교사들은 전문적인 발달보다는 현장 적응적인 특성과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한 제한적인 발달을 한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에서 결정적 경험과 반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사들은 매일 매일의 수업을 실행하면서 실천적 반성을 통해서 지속적인 변화를 겪는다. 교사들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연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극복,수업 전문성에 대한 연구 성과를 활용한 교사 재교육 실행,교사의 자발적 연구 모임 활성화,학교의 발전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연계,교사들이 발달 단계에 적합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현장의 필요와 교사의 요구를 기반으로 한 발달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11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교육연구와 실천 vol.75 (200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