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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으로서의 한국어교육: 현실과 방법론 : A Study on the multicultural education as a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lity and methodology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윤여탁 | - |
dc.date.accessioned | 2010-12-13 | - |
dc.date.available | 2010-12-13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citation | 교육연구와 실천, Vol.75, pp. 91-94 | - |
dc.identifier.issn | 1226-4636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7119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전지구적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다문화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살피고자 한다. 먼저 다문화교육의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한국어교육의 다양한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제 7차 교육과정에 국제이해교육이 반영되었으며,2007년 개정 국가 교육과정에 다문화교육이 본격적으로 반영되기까지 그 추이(推移)와 교육과정 반영 양상을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이와 같은 다문화교육은 교육 대상인 학습자,다문화교육 내용,다문화교육현장이라는 맥락에 따라 다문화교육으로서의 한국어교육이 다른 방법과 목표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다문화교육으로서의 언어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은 학습자나 교수-학습 내용,교수一학습 현장이라는 맥락에 따라 자국어로서의 국어교육,제 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또는 이중 언어교육,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처럼 서로 다르게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다문화교육은 행사보다 실천이 중요하고 가정이 중심에 놓이는 교육적 실천방안 모색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다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수자 이해 교육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런 점에서 전지구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는 교훈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 |
dc.subject | 다문화 교육 | - |
dc.subject | 한국어교육 | - |
dc.subject | 국가 교육과정 | - |
dc.subject | 자국어로서의 국어교육 | - |
dc.subject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 - |
dc.subject | 이중 언어교육 | - |
dc.subject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 - |
dc.subject | 실천 | - |
dc.title | 다문화교육으로서의 한국어교육: 현실과 방법론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multicultural education as a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lity and methodology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Yoon, Yeo-Tak | - |
dc.citation.journaltitle | 교육연구와 실천 | - |
dc.citation.endpage | 94 | - |
dc.citation.pages | 91-94 | - |
dc.citation.startpage | 91 | - |
dc.citation.volume | 7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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