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人事行政體制의 융통성 제고방안 : 인사행정제도의 융통성 제고방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석홍

Issue Date
200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8 No.2, pp. 319-335
Abstract
이 논문은 인사행정체제의 융통성을 높이기 위한 개혁의 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실적주의에 입각한 현대인사행정체제는 산업화시대의 산물이다. 정보화시대의 진전에 따라 산업화시대의 인사행정체제는 근본적인 변신의 요청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한 변신의 한 방향이 융통성의 제고이다. 오늘날의 조건과 요청에 비추어 보았을 때 산업화시대의 인사행정체제는 지나치게 경직한 것이다. 그 경직성을 타파하는 것은 인사행정개혁의 중요 현안이다. 이 논문에서 처방의 관념적 틀은 인사행정학에서 이미 개발한 관리융통성모형으로부터 도출하였다. 이 모형이 처방하는 관리융통성체제는 변화하는 요청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상의 융통성을 높인 인사행정모형이다. 관리융통성 모형의 의미를 먼저 설명하고, 인사행정의 융통성 제고를 요구하는 상황적 조건들을 검토한 다음, 인사행정의 하위부문별 개혁전략을 처방하였다. 대상으로 삼은 인사행정의 하위부문들은 직업구조형성원리, 신규채용, 근무시간, 내부임용, 퇴직관리, 근무성적평정, 교육훈련, 보수관리, 동기유발, 그리고 행동규범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2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