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전략 차원에서 디지털 자본의 정의와 역할 : Definition and Roles of Digital Capital in National Strategy

Abstract

국가 목표와 연계된 국가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자원과 잠재력, 즉 국가의 자본을 핵심 요소로 고려해야하며, 물적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 자본적인 측면을 같이 고려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가의 자본 차원을 물적 자본, 인적 자본, 사회적 자본, 디지털 자본으로 분류하고, 이들이 국정운영체제와 주요정책 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국가목표 달성에 연계되는 체제를 구상하였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자본이라는 자본의 요소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의 필요성을 논의하였 으며, 기존의 지적 자본이론, 무형자산이론, Bourdieu의 자본형태이론, 정보자본 이론 등을 검토하면서, 지적 자본의 구체화와 정보자본의 확장으로서 디지털 자 본 개념의 적실성을 검증하였다. 한국의 국가전략에 있어서 디지털 자본의 역할 을 국정운영과 주요정책 의제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예시하여, 본 논문이 제시하는 틀의 유용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