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적 기획화 관리에 있어서 복잡성과 전략평가의 문제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사기업 경영조직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략적 기획과 관리 및 이들 이론에 토대를 두고 발전해온 공공부문 조직들의 전략적 기획과 관리의 과정에서 전략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전략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전략의 집행결과에 대한 평가가 결여되어 있거나 시행되고 있는 경우에도 전략평가의 핵심인 전략의 적합도 지형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것을 지적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복잡적응적 시스템의 특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을 가진 복잡적응적 시스템에서는 행위자들과 인공물들 (artifacts) 및 그들간의 관계가 공진화 하면서 전략의 적합도 지형이 동태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나 현재의 전략평가과정에서는 이것을 평가하지 못함으로서 그 실효성이 크게 저하된다는 것을 논의하고, 전략의 평가가 전략의 적합도 지형의 변화를 평가한다는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