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策네트워의 類型과 變動 : 정책네트웍의 유형과 변동

Abstract

그 동안 정책과정 참여자들이 형성하는 네트웍이나 공동체에 관해서는 하위정부론이나 철의 삼각론을 위시하여 이슈네트웍론 등 많은 주장이 제기되었다. 우리는 이들을 망라하는 것으로 정책네트웍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정책네트웍의 유형을 검토한 다음 정책커뮤니티 (하위정부)와 Heclo가 제시한 이슈네트웍이 이율배반적인 개념이 아니라 연속선상에 있는 개념들이라는 주장을 펴고자 한다. 이어서 정책 네트웍의 변동에 넘어가 변동요인과 변동이 쉽지 않은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