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 이론이 정책연구에 주는 시사점 분석

Abstract

현대사회는 복잡성, 불안정, 불균형, 급격한 변화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책문제를 분석하고 처방하는 정책파라다임은 안정과 균형적 세계관에 토대를 둔 고전적인 뉴톤적 파라다임에 토대를 둔 것이다. 이러한 뉴톤적 파라다임에 토대를 둔 정상과학은 현대사회의 카오스적 성격과 전환현상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이에 토대를 둔 정책처방은 문제의 본질을 왜곡함으로써 오히려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문제점을 노정하는 경우도 있다. 이 연구는 안정과 균형의 세계관에 토대를 둔 뉴톤적 파라다임에 대한 대안으로서 불안정과 불균형의 세계관에 토대를 둔 카오스적 파라다임의 주요 관점과 논리들을 소개하고, 이것이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카오스적 상황하에서 일어나는 전환의 현상을 어떻게 설명하여, 새로운 질서창조를 위한 정책연구에 어떠한 시사를 주는가를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