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변동과 정책활동가

Abstract

우리는 이곳에서 정책활동가의 개념과 기능을 고찰한 다음 정책변동과정에 있어서 정책활동가들이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는가를 정책활동가모형의 주장에 따라 살펴보았다. 특히 정책활동가들이 위기를 어떻게 활용하여 역동적 정책변동을 초래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끝으로 정책변동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정책활동가 사례를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