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인사행정연구의 경향분석: 90년대 후반올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복; 사공윤

Issue Date
2001-06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9 No.2, pp. 141-173
Abstract
이 논문은 1990년대 후반부터 국내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인사행정 분야 논문들을 연구주제에 따라 분류하고 연구의 주요내용과 연구방법상의 특징을 개관한 것이다. 연구주제는 가치정향, 공직분류, 인력계획 및 정원관리, 임용, 능력 발전, 사기관리, 행동 규범 등의 범주로 분류하였으며, 연구방법은 통계분석, 설문조사, 사례분석 등을 어느 정도 이용했는지 살펴 보았다. 각 논문들의 주요내용은 무엇을 다루었고 주요 결론은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요약 제시하였다. 발표된 논문들을 개관한 결과, 과거보다 연구 논문들이 현저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난 5~6년 동안의 인사행정분야 연구들의 관심분야는 민주화, 개방형 임용제, 작은 정부의 구현, 중앙인사위원회의 출범 등 행정의 여건 변화와 실제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었으며, 소영역별로 논문들 간에 결론이나 정책제언은 다르더라도 현안 과제들을 다룬 연구들이 많았다. 그러나 연구방법 측면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고 계량적 분석을 고도화하는 노력이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4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