工業發展을 위한 "準備態勢" : 公務員 管理者 勞動者 및 大學生의 國家意識과 政府의 經濟政策에 대한 態度調査 報告

Abstract

오늘날 貧困이 美德이던 時代는 지나고 生活水準의 向上과 經濟發展을 通한 國家發展은 後進諸國의 主要目標가 되었다. 技術的으로 무엇이 國家發展이며 近代化며 經濟發展인지에 관한 意見의 一致가 반드시 있지는 않다. 大體로 一般的인 경향은 近代化의 核心은 경제발전이요. 경제발전의 主軸은 工業發展이라는 觀念으로 쏠리고 있다. 工業化發展 自體가 반드시 경제발전을 뜻하느냐에 관해서도 異見이 있을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비롯한 後進諸國은 工業發展을 通하여 國家發展을 期하려고 努力하고 있다는 것은 現實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