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軍政 및 第一共和國의 中央部處 機構의 變遷에 關한 硏究

Abstract

本論文은 1945年 8月 15日 以後 美軍政 및 大韓民國政府의 中央行政機構全般의 變遷을 歷史的으로 記述分析 하려는 努力의 一環이며, 이미 發表된 首班管理機構에 對한 것을 補完하기 爲한 것이다. 本論文이 考察의 對象으로 하고저 하는 것은 美軍政과 弟一共和國期間의 部處級(Departmental and Office Level)에 該當하는 各 機構이다. 이들을 便宜上 二分하여「프로그램」또는 事業을 擔當하는 系線機構와 이를 支援補助하는 參課機構의 兩者로 나누어서 考察하겠다. 그리고 이들 機構의 地方組織이나 下部單位部署에 對해서는 詳論을 避하도록 하였고,提示된 時代區分別로 全般的인 特色이 무엇이었으며 어떤 公式機構上의 變化가 發生하였는가에 置重하고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