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 교육지표 탐색 : 교수 · 학습 영역을 중심으로 : University indicator for teaching-learning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동일-
dc.contributor.author유병민-
dc.contributor.author박춘성-
dc.date.accessioned2010-12-15T22:22:44Z-
dc.date.available2010-12-15T22:22:44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citation사대논총, Vol.68, pp. 1-33-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623-
dc.description.abstract질 높은 교육을 통한 질 높은 결과의 산출은 모든 대학의 공통된 목표이다. 대학은 대내 • 외적으로 무한 경쟁 위에 놓여 졌으며,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들을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경쟁력 강화의 촉매제로 대학 교육 협의회의 평가를 비롯하여 많은 평가가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기능하고 있다. 대학 평가가 많은 곳에서 이루어지면서, 지표가 지난 타당하지 않은 측면들로 인해 대학 평가를 거부 하거나,각 단대별 협의회 중심의 평가 계획을 세우는 현실에서, 교수-학습에 대한 평가는 모든 대학의 공통된 관심 영역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수-학습에 대한 대학 교육 지표 탐색을 실시하였다.

먼저 지표의 본래적 의미를 탐색하고,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한 지표의 특성 및 지표의 의의를 파악하고, 이중 선행연구의 교수-학습 지표를 추출 하였다. 이렇게 추출한 교수-학습 지표를 바탕으로 지표의 본래적 의미에 맞게 대학의 체제 모형에 입각한 지표들을 추출 하였다. 그 결과 교수,교수지원,학생, 학습지원, 직원 구성의 대분류로 대표되는 지표를 산출 하였으며,지표의 의미를 고려한 투입,과정,산출의 체제적 지표를완성 하였다. 이렇게 완성한 지표는 대학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강화의 기제로 작용 할 수 있으며,대학의 현황을 나타내는 기초 자료의 성격을 가질 수 있다.
-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2003년도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학술연구비(교육매체지원부 연구과제)에 의해 연구되었음.-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사범대학-
dc.subject대학 평가 지표-
dc.subject교수-학습 지표-
dc.subject대학 기초 자료-
dc.title대학 교육지표 탐색 : 교수 · 학습 영역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University indicator for teaching-learning-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Dong-i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u, Byeong-mi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Choon-sung-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사대논총)-
dc.citation.endpage33-
dc.citation.pages1-3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6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