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연구개발 정보관리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Abstract

종래 과학기술 연구개발 정보시스템 설계의 초점은 과학기술 연구개발자나 연구개발결과를 기업화하려는 경영자들의 활용성 증대에 맞추어져 왔다. 그 결과 과학기술 연구개발 정보시스템은 공공부문 과학기술 연구개발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과학기술 정책결정, 특히 과학기술 연구개발 정책결정 지원을 위한 시스템 설계에 대한 측면은 상대적으로 등한시됨으로써 연구개발 정책결정 지원정보시스템으로서의 발전은 미진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는 연구개발자원 관리와 연구개발정보 관리간의 연계에 대한 논리를 발전시켜 연구개발 정책결정 지원정보시스템 기능강화의 필요성과 연구개발 정보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을 정책결정 지원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발전시켰고,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과학기술 연구개발 정보시스템을 분석, 평가함으로써 공공부문 연구개발 자원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정한 연구개발 정보시스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