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중앙행정조직중 부의 환경에 관한 시론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의 행정조직에 대한 기술적설명을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이곳에서는 중앙행정의 각부중 A부를 상정하여 그의 환경을 기술하였다. A부의 환경을 조직집합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집합의 구성요소들을 열거 하였다. 그리고 A부의 환경을 상위환경, 하위환경, 현재적환경, 잠재적환경 등으로 분류해 보고, 행정조직의 환경의 특성이 기업의 그것에 비하여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 보았다. 그리고 환경구성요소로서의 국가안전기획부, 국회, 단체, 언론, 전문가 등의 역할과 이들과 A부와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도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A부는 여러 가지의 환경에 대해서 어떻게 적응하는 행동을 하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