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졸업생이 학계에 미친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복

Issue Date
197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7 No.2, pp. 69-78
Abstract
대학원은 교육법 제108조에 규정된 대학교육의 목적을 일층 심오정치하게 수행하는 동시에 학술연구의 지도능력과 독창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자체연구활동과 아울러 교수 및 연구요원의 양성은 대학원에 기대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인 것이다. 한편 전문대학원은 학문을 심오정치하게 연구하고 그 응용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서울대학교 설치령 제 5조 2항) 행정대학원의 경우도 행정기관의 고급공무원을 양성하는데 주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본대학원은 행정각부처의 유능한 공무원들을 대량으로 배출했을 뿐 아니라 국내 각대학의 교수요원을 양성하는 공급원이 되어 왔다. 환언하면 전문교육기관(Professional School)으로서의 기능과 아울러 교수 · 연구요원의 양성이라는 대학원 본래의 기능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를 보다 실증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본고는 졸업생들의 학계진출 및 활동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