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문제연구를 위한 조사설계

Abstract

정책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조사방법을 많이 활용하는데, 이때 조사를 통하여 주어진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조사설계가 과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조사설계란 어떠한 실제상황이 일어나기 전에 그러한 상황 속에서 어떠한 행동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 즉, 조사문제에 대한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사설계의 과학성여부가 조사활동전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왜냐하면 조사활동의 목적이나 내용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조사활동자체가 자의적이고 반복실험될 수 없는 것이라면 조사설계는 신뢰성이 떨어지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조사설계는 조사연구의 자기통제적인 기능을 제공해 주어 조사연구의 정당성을 제고시켜 준다. 이글은 이와 같은 이해하에서 조사설계의 성격, 조사연구의 정당화, 연구문제의 연역적 고찰, 개념틀 만들기, 조사목표의 진술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