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과 일본기업의 권력구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홍익

Issue Date
198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7 No.2, pp. 170-192
Abstract
한국과 일본기업의 권력구조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조사대상으로는, 한국에서는 88개의 대규모 제조업체 그리고 일본에서는 역시 대규모 제조업체 181개가 선정되었다. 전반적인 구조는 한국과 일본기업 모두 삼단구조이었으나 한국기업이 경영진 중심의 권력집중형이라면 일본기업은 중요결정은 경영자가 내리고 있으나 일반적인 기업운영에 있어서는 중간 관리자의 역할이 두드러진 관리중심의 권력분화형이었다. 참모와 노조의 영향력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참모는 한일기업에서 모두 영향력이 제한되어 있었으나 일본기업에서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더 한정되어 있었다. 노조의 영향력은 한국이나 일본기업 사이에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근로자의 복지후생, 임금, 근무조건에 관련된 의사결정분야에만 영향력을 미치는 점에서도 유사하였다. 한국기업에서는 각 집단의 영향력이 중첩되는 현상이 많이 보인 데 반하여 일본기업에서는 기능별 분화 현상이 나타났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