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 환경

이 글에서는 조직의 환경에 관한 현대조직학의 관심사들을 살펴 보았다. 조직은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경계 밖의 환경과 교호작용한다고 보는 관점하에서 먼저 경제와 환경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어서 조직과 환경의 관계에 관한 연구경향을 일별한 후 일반적 환경의 특성에 관한 유형론 및 조직과 환경의 교호작용에 관한 이론들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구체적 환경의 분석모형과 조직간 교호작용의 양태에 관한 몇 가지 이론을 살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