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의사결정문제에 있어서 효용평가의 접근방법

Abstract

의사결정을 위한 대안의 평가과정에서 상황의 불확실성과 의사결정에 의하여 기대되는 여러가지 결과들에 대한 선호 또는 효용의 평가를 공식적으로 고찰하고 그 결과를 실제의사결정분석에 반영하여야 한다는 기본철학에 입각하여 발전되고 있는 의사결정을 위한 규범적 분석이론의 하나가 의사결정분석(decision analysis)이다. 이들 의사결정분석모형은 의사결정 결과의 평가차원 또는 분석특성(attribute)이 단일한 것이냐 또는 복수적이냐 하는데 따라 단일특성(또는 단일차원) 의사 결정분석과 다특성(또는 다차원) 의사결정분석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다목적을 가진 의사결정문제에 있어서 대안의 비교평가를 위한 다특성 의사결정분석은 단일특성 의사결정 분석이 갖는 기본적인 행태적 가정 이외에 두가지의 중요한 행태적 가정을 더 도입하게 된다. 본 논문은 다목적을 가진 의사결정을 위한 대안의 분석 평정의 기가가 되는 다특성 의사결정분석 모형의 두가지 기본가정의 의미와 모형발전을 위한 응용절차를 논술하고, 이들 가정에 의하여 정립된 다특성 의사결정분석 모형에 의한 다특성 효용평가의 도식적접근방법과 분석적 접근 방법을 고찰하고 분석의 한계를 규명하자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