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새마을운동의 목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동서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1 No.2, pp. 5-15
Abstract
건국후만 해도 우리는 여러 차례 농촌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자발적 비자발적 또는 사적 공적인 운동이 전개되어 왔음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70년 말부터 추진되어 온 금번의 새마을 운동처럼 어떠한 면에서나 대규모의 것은 아니었다고 생각된다. 여기서는 이와 같이 지난 3년간 추진된 새마을 운동의 목적이 어떠한 것인가 하는 것을 검토하고져 한다. 그러나 여기서 목적이라고 하는 경우 이에 포함되는 범위를 명시적인 것, 계획적으로 처음부터 의도된 것만이 아니라 사회과학도의 입장에서 이 운동을 주창하고 제기한 사람들이 묵시적 잠재적 및 무의식적으로 의도되었으리라고 추정되는 것까지를 내포하고져 한다. 만일에 명시적인 것, 의식적으로 계획된 것만을 포함 한다면 추진자의 연설문, 정부의 공문에만 엄격히 의존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와 같은 접근 연구는 사회과학도로서 너무나 자기 제약적이라고 생각됨으로 여기서는 이것이 크게 제창된 전후의 정치, 경제, 사회적인 상황, 배경을 고려에 넣고 잠재적인 것 무의식적으로 의도된 것까지를 내포하고져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의 목적을 사회, 경제, 정치면으로 나누어 검토하면 다음과 같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