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행정조직의 동태적 연구 - 의사결정과정의 합리성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석준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1 No.1, pp. 135-157
Abstract
본논문은 필자가 이미 제시한 한국행정문화의 제특징(이하에서는 행정문화지표라 부르기로 함)들을 의사결정의 합리성과의 관계에서 각지표별로 재검토하고, 그로부터 한국행정의 현재의 제동태를 설명하고, 나아가서 우리나라 행정의 장래방향을 모색하며, 이런 바람직한 방향을 위한 정책방향이 무엇인가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사결정의 합리화는 어떤 국가의 행정에 있어서나 바람직한 것이며, 또 기존행정학이론의 중추적인 영역에 속한다. 그런데 우리 나라에서는 선진국정도로 합리성이 높지 않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시인되고 있는 바이다. 그러면 한국이 행정문화지표가운데 과연 어떤 지표들이 의사결정의 합리화를 조해하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은 매우 의의있는 일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한국의 행정학이 아직도 그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한국행정의 방향에 대한 명백한 감각을 갖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여기에 그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또 제시된 방향을 위해서는 미국에서 생성된 행정학조직중의 어떤 것들이 도입되어야 하는가를 구명하는 것이 아울러 필요할 것이며, 또 정부의 정책방향도 제시되어야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