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학의 성격 - 문헌에 나타난 성향의 변천 -

Abstract

50년대 중반 이후 후진국 근대화를 위한 수출학문으로서 우리나라에 도입된 「행정학」(Public Administration)이 오늘 우리에게 파악되는 실상은 어떠한 것이며, 그 학문적 위치는 어떠한가? 그리고 한국의 행정학이 한국의 현실에 기여한 바는 무엇이며, 앞으로 행정학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짧은 학문역사, 행정현실과의 긴밀한 연계, 행정학을 바라보는 시각 내지는 원형(paradigm)의 유동성 때문에, 한국에서의 행정학이 그 동안 우리나라의 행정과 제반 환경에 지대하고 복잡한 영향을 미쳤다는 막연한 지적이 가능할 뿐, 서두의 질문들에 대한 명료하고 적절한 대답을 구한다는 것은 지난한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