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의 동인에 관한 소고

Abstract

본논의는 근대화의 요인을 논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인간자원을 염두에 두고 이들의 심리적 소인을 분석함으로써 발전의 원인을 찾아 보려는 것이다. 논의의 대상은 「프로테스탄트의 윤리」에 관한 것이며 소위 「동기론」 즉 지위상실과 성취동기에 관한 이론이 중심된 접근입장이다. 프로테스탄트의 윤리는 자본주의 정신이나 성취지향 또는 근대성을 위한 노력이라는 정신과 통하며 근대화의 원인으로 이해되기에 알맞는 서구적 역동의 기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논의에서는 근대화의 동인이라고 생각되는 서구의 정신적 기초로써의 프로테스탄트의 윤리, 지위상실, 성취동기, 신의 소명, 불안전상태등에 관하여 논술하는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