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새마을사업의 계획과 집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신택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1 No.2, pp. 84-100
Abstract
본고는 엄격한 의미에 있어서의 조사연구보고서는 아니다. 1973년 3월부터 11월까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들인 비공식적 분위기 속에서 새마을운동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어왔는데 여기서 얻은 몇 가지 생각을 정리해 본 것이다. 즉 본고는 새마을사업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구조의 시도라고 부를 수 있겠다. 비록 몇 가지 실증적인 자료가 인용되고 사용되기는 하였으나 그것은 어떤 검증을 위한 것이 아니고 개념구조에 따라 정리될 수 있음직한 측면들을 제시한 것에 불과하다. 여기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첫째 새마을 운동과 정부의 새마을사업(program)을 구별하면서 각각의 개념을 정의하였고, 둘째 이와 같은 새마을사업의 사업구조(program structure)를 고안하였다. 셋째로는 새마을사업을 통해 이룩하려는 「새마을상」을 소집단론의 이론단위를 빌려서 검토해 보고, 넷째 이와 같은 새마을상을 지향한 사업의 추진체제를 서술하였다. 끝으로 새마을체제와 새마을사업의 추진체제의 상호작용관계를 검토하였다. 자료는 주로 새마을운동에 관한 정부간행물과 본논총에 수록된 교수논문들을 토대로 하였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