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사회과 문제중심학습이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High School Students' Political Socializ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모경환
Issue Date
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70, pp. 69-96
Keywords
문제중심학습정치사회화정치 지식정치 태도참여 성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모형을 고등학교 사회과 정치 단원에 적용하여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효과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엽과 비교 ·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 강남에 위치한 고등학교 1학년 6개 학급이며,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4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정치 지식의 측면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성취도의 향상을 나타냈다. 일반 정치 지식의 측면과 수업 내용 지식 모두에서 문제중심학습에 참여한 집단이 강의식 수업에 참여한 집단보다 더 높은 학업 성취도를 나타내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정치 태도의 측면에서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모두 긍정적 변화를 보였고, 실험 집단의 변화가 통제 집단의 변화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정치적 효능감과 정치 참여 성향의 측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실험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참여가 정치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을 증진시켜주었으며, 장차 성인이 되어 실제 정치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고양시켜 주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26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70 (200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