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言語使用에 비추어진 女性의 社會的 位置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孟成
Issue Date
1976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14, pp. 1-16
Abstract
序 言語는 人間의 생각을 나타내는 주된 表現方式이다. 그러나 言語는 단지 우리의 論理的 思考, 外界에 대한 考察과 判斷등을 나다내는 方便의 구실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集團世界의 여러 社會文化的 樣相과 特徵을 反映하며 外界의 事物 現象에 대한 우리의 心的 態度와 評價등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特質을 지니는 言語는 貝體的인 言語行爲로 貝現되는 것이므로 우리는 貝體的으로 把握 分析 記述될 수 있는 言語現象을 통하여 社會文化的 樣相과 特徵을 미루어 알아보는 한편 言語使用者의 心的 態度를 把握하고 이를 통하여 言語使用者와 外界와의 社會文化的 關聯性을 究明할 수가 있을 것이다. 本硏究는 위와 같은 社會言語學的 見解에 입각해서 주로 다음의 두가지 문제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試圖의 일부를 이룬다. 즉 (1) 現代韓國語에 男女의 社會的 差異를 反映하는 言語上의 差異가 있는가? (2) 이러한 言語上의 差異가 나타내는 男女의 社會的 差異는 어떠한 내용의 것이며 그것은 男女의 性的 差別에 의한 社會的 不平等을 反映하는 것인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硏究는 男女의 性的 差異와 관련된 모든 言語上의 특징을 면밀히 조사하여 이를 종합적으로 分析하므로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나. 本稿에서는 우선 (1) 夫婦間의 말씨 (2) 男女의 社會的 差異를 反映하는 표현, (3) 「女性 다움」을 나타내는 표현과 「男性다움」을 나타내는 표현의 세가지에 관하여 조사 고찰하여 보기로 한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26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13/14 (197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