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grating Information Technology into English Language Learning: A Review of Academic Research and Commercial Applications : 영어교육과 정보기술의 통합 : 연구경향 및 상업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Abstract

우리나라는 지난 10여년에 걸쳐서 정보통신 분야가 매우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이와 함께 21세기 사회 모습을 정보화 및 세계화로 정의함으로써 영어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두 가지 요인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면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많은 영어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다. 이와 더불어 영어교육 분야에서도 많은 학문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 연구 및 활용에 대해서 현재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영어교육 분야의 주요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정보통신을 활용하여 어떤 연구들이 진행되었고, 어떠한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이 상업적으로 영어교육과 접목하여 만들어진 많은 영어학습 사이트를 세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즉, 어떤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구성되는 설계의 모형은 어떤 모형을 쓰고 있으며, 컴퓨터가 어떤 양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전반적으로 정보통신 기술, 즉 인터넷, 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연구와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정보통신 기술이 새로운 교수 모형을 제시하고 기존의 영어교육 환경이나 기술들이 갖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정보통신 기술 이전의 기술들이 제공해줄 수 있는 교육 모형들을 사용하고 있거나, 극단적으로 몇 몇 특정 기술에만 의존하고 바람직한 교수모형이 결여된 연구나 상엽적인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음이 밝혀졌다. 영어교육에서 기술의 활용이라는 과제는 단순히 기술의 도입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결국에는 그러한 새로운 기술을 바라보는 문화적 교육적 이론과 모형들이 기술을 활용한 교육의 형식과 내용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