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requency of Subordinate Clause of Cause and Reason as Responded in the Child's Composition, and his Academic Achievements and Affective Qualities

Abstract

兒童作文에 사용된 因果律의 從屬接續詞의 頻度數와 知的, 非知的 能力要因과의 關係가 존재하는 것을 探究하기 위해서, 종속접속사의 빈도수를 獨立變因으로 想定하고, 다른 心理的 要因들─知能, 學業成績, 自我槪念, 意味辨別─을 從屬變因으로 想定하였다. 두 變因들 간의 관계를 規明하기 위해서, 지방 몸의 1個 中學을 標集하여 硏究절차에 따라 조사하였다. 연구의 經營을 合理化시키기 위해서, 標集, 節次, 상황, 측정과정 등 가능한 한 모든 조건을 無選標集되도록 진행하였다. 종속접속사의 사용 有無에 따라 知的行動特性에는 높은 水準의 聯關性을 나타냈으나 情意的 特性은 거의 關係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