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효명 선생의 퇴임에 부쳐

김 효명 선생은 1988년 3월 서울대학교에 부임했다. 서울대학교에서 22년 반, 육사와 한양대학에서의 재임 기간을 합하면 30년 넘는 가르침과 연구의 기간을 마무리하고 금년 8월로 퇴임하시게 되었다. 20년 넘는 서울대학교의 재직기간에 김 선생의 이력서에는 2년간의 학과장과 2년간의 인문학 연구원장을 역임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복잡하지 않은 그의 이력서가 그간 조용히 교육과 연구로 보낸 김 선생의 학교생활을 이야기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