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텍스트 읽기를 통한 프랑스어 쓰기교육(1) - 읽기/쓰기 관계 연구와 수업방안 : L'enseignement de l'ecrit a travers la lecture de textes : quelles relations entre la lecture et l'ecrit et quelles pratiques en class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동열-
dc.date.accessioned2012-03-09T05:26:40Z-
dc.date.available2012-03-09T05:26:40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citation교육연구와 실천, Vol.77, pp. 1-32-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5396-
dc.description.abstract언어교육 현장에서 읽기와 쓰기는 그 차이점이 강조되어 두 활동은 분리된 영역으로

인식하여 왔으며, 그 결과 읽기와 쓰기는 각각 별도로 교육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

구는 읽기와 쓰기의 분리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바람직한 쓰기교육의 한

방안으로 읽기와 쓰기 통합교육을 논의한 연구이다. 이러한 논의를 위해 본 연구는 먼

저 프랑스어 교육상황 속에서 쓰기 경시 현상과 체계적인 쓰기교육의 필요성을 주장

하였다. 또한 읽기와 쓰기 통합교육의 입장을 공고히 하기 위하여 막연한 읽기와 쓰기

통합수업 방안제시보다는, 읽기와 쓰기관계에 관하여 논의될 수 있는 여러 논점들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읽기와 쓰기 관계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

해, 읽기와 쓰기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두 기능의 유사점과 차이점, 즉 지식

적 측면, 인지과정적 측면, 표상적 측면에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고찰했다. 그리고 쓰

기교육을 위한 읽기교육의 효과에 관한 여러 연구결과들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읽기/쓰기 통합수업의 전략, 방안, 내용을 제시하였다.
-
dc.description.sponsorship2010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dc.subject프랑스어 교육-
dc.subject쓰기교육-
dc.subject쓰기과정 모델-
dc.subject읽기/쓰기 관계-
dc.subject읽기/쓰기 통합 수업-
dc.title텍스트 읽기를 통한 프랑스어 쓰기교육(1) - 읽기/쓰기 관계 연구와 수업방안-
dc.title.alternativeL'enseignement de l'ecrit a travers la lecture de textes : quelles relations entre la lecture et l'ecrit et quelles pratiques en classe?-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Dong-Yeol-
dc.citation.journaltitle교육연구와 실천-
dc.citation.endpage32-
dc.citation.pages1-3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77-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