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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 대학교 고등교육연구개발추진센터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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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민혜리 | - |
dc.date.accessioned | 2012-04-09T11:59:29Z | - |
dc.date.available | 2012-04-09T11:59:29Z | - |
dc.date.issued | 2010-06 | - |
dc.identifier.citation | 가르침과 배움, Vol.22, pp. 41-48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75955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토대학교 고등교육연구개발추진센터를 소개하기 전에 최근 일본 고등교육개혁 동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려 한다. 한국의 대학들이 대학교육개혁에 나서는 것처
럼, 일본도 역시 2000년대에 다양한 고등교육개혁안을 통해 대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4년 9월에는 2015년부터 2020년을 상정한, 일본의 고등교육이 추구해야 할 미래상 즉 고등교육의 로드맵 구상이 시작되었다. 심의 및 중간보고를 거쳐 2005년 2월 1일에 최종적으로 답신으로 발표된일본의 고등교육의 미래상 (답신)에는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과 국제경쟁의 심화에 따른 정부 차원에서의 고등교육 개혁의 방향성과 구체적 시책이 제시되어 있다. 여기서 제시된 개혁의 방향성으로서는 각 고등교육기관의 개성화, 특성화 및 기능분화, 사회와 고등교육과의 연계, 국제화 및 정보화 등이 제시되어 있으며, 고등 교육의 질 보장을 위한 시책으로 평가 제도의 도입, 각 기관 교육과정의 개선 및 충실화, 국/공/사립대학의 특색화, 고등교육기관 설치 형태 다양화를 위한 정책이 마련되었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 - |
dc.title | 교토 대학교 고등교육연구개발추진센터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가르침과 배움 | - |
dc.citation.endpage | 48 | - |
dc.citation.pages | 41-48 | - |
dc.citation.startpage | 41 | - |
dc.citation.volume | 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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