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leigh 페이딩 채널 환경에서 DS/SS 신호의 강인한 포착 기법 : Robust acquisition scheme of DS/SS signals in Rayleigh fading channel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Rayleigh 페이딩 채널 환경에서 DS/SS 신호를 강인하게 포착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한다. 페이딩 채널에서는 신호의 크기가 변하므로 주어진 확률을 만족시키는 검출기의 설계를 위해서는 채널 추정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간단한 1-pole IIR 필터를 이용한 채널 추정기법을 제안하고 채널 추정 오차와 채널이득의 변화에 강인한 검출기를 설계한다. 또한, 페이딩으로 인한 성능열화를 막기 위해 신호가 깊은 페이딩에 빠질 때를 감지하여 이때의 표본을 필터링 해내는 전처리 과정도 수행한다. 제안된 포착방식의 성능을 모의 실험을 통해 기존의 방식과 비교하여 보고 가우시안 채널의 포착시간과 비교하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