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환경에서의 초광대역 통신 채널의 주파수 상관관계 : Frequency correlation property of Ultra Wideband Channel in Office environments

Abstract

본 논문은 사무실 환경에서 측정된 초광대역 통신채널의 주파수 응답 사이의 상관관계를 모델링하고 있다. 측정은 주파수 영역에서 회로망 분석기를 바탕으로 한 측정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3개의 서로 다른 사무실 환경의 46개 송, 수신지점에서 총 23,000개의 채널응답이 얻어졌다. 주파수에 따른 채널 이득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변수로는 상관계수 (Correlation Coefficient)가 사용되어, 주파수 이격에 따른 상관계수 값의 변화를 가시경로의 존재 유무에 따라 선형 모델로 모델링하였다. 아울러 역푸리에 변환 (Inverse Fast Fourier Transform, IFFT)을 통해 얻어낸 시간영역의 채널응답을 바탕으로 지연함수 값을 얻어내고 그에 따른 연관대역폭 (Coherence bandwidth)을 산출하여 그 결과값을 주파수 영역에서의 결과 값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