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보기: 영국 맨체스터 대학, 휘트워스 미술관의 현대미술품 수집

Abstract

나는 이 글에서, 영국 공공미술관들의 미술품 수집에 대한 접근법과 관련하여 휘트워스 미술관(Whitworth Art Gaiiery)의 현대미술품 수집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휘트워스 미술관은 맨체스터 대학 부설 미술관으로 케임 브리지 대학의 피츠윌리엄 박물관(Fitzwilliam Museum), 옥스퍼드 대학의 애쉬몰리언 박물관 (Ashmolean

Museum), 글래스고 대학의 헌터리언 미술관(Hunterian Art Gallery)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영국 내 유수의 대학미술관으로 손꼽히며, 맨체스터 대학 캠퍼스 내에는 휘트워스 미술관 외에도 맨체스터 박물관(Manchester Museum)과 존 라일핸드 도서관(John Rylands Library), 조드럴뱅크(Jodrell Bank) 전파전문대, 터블리하우스(Tabley House)라는 문화역사적 가치가 큰 시설들이 모여 있다.

영국의 공공 미술관·박물관은 우선 설립·운영 주체에 따라 국립과 공립, 대학(부설)이라는 세 종류로 대별된다. 국립 미술관·박물관은 중앙정부에 의해 설립 운영되며, 그 대표적인 예로 런던 소재의 영국국립미술관(National Gallery), 국립초상화미술관(National Portrait Gallery). 대영박물관(British Museum), 빅토리아 앤드 앨버트 박물관(Victoria and Albert Museum, 테이트갤러리 (Tate

Gallery), 그리고 리버풀 및 세인트 아이브즈에 소재한 테이트갤러리 분원, 리버풀 국립박물관 및 미술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