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비교언어학의 비교연구방법

역사-비교언어학의 연구방법론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당시의 철학적 사조는 물론이지만 그 발전과정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역사-비교언어학의 발전과정은 1) Bopp, Rask,

Grimm 등이 대표하면서 낭만주의 철학과 부분적으로는 Humboldt의 언어철학에 토대를 둔 초기단계, 2) 19세기 중엽 Schleicher에 의해서 절정을 이루며 자연과학의 연구방법을 근간으로 하는 확립단계, 3) 역사 비교언어학 발전의 절정기로 취약점을 극복하고 극단의 자연주의 언어이론에 대한 비판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젊은이문법학파 시기, 즉 심리적 연구방법이 도입된 3단계로 구분된다.

본 논문의 집필목적은 1) 역사-비교언어학의 정립과 발전과정을 약술하고, 2) 그 연구방법인 비교방법에 관해서 기술하고, 3) 비교방법으로 공통조어를 재구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다. 필자는 특히 언어학을 정밀과학으로 정립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비교방법의 발전과정을 분석하고 기술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