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종교학의 비교연구방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국원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Citation
비교문화연구, Vol.2, pp. 51-87
Abstract
종교학에서 비교를 말한다는 것은 어떤 하나의 방법론을 말한다는 뜻이 아니다. 비교는 종교학에서 가장 근원적인, 그래서 가장 고유한 행위이다. 적어도 종교학에서 비교는 한갖 방법론적 적용이 될 수 없다. 철학적 현학을 부려 본다면 비교는 차라리 종교학의 ‘존재론적 기반’ 혹은 ‘존재근거’(raison d’être)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종교학은 비교에서 시작해서 비교로 끝난다. 종교학이 없었더라도 비교는 가능했을지 몰라도 비교가 없었을 경우 종교학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처럼 종교학과 비교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까닭에 아예 처음부터 두 말을 하나로 줄여 ‘비교종교학’(Comparative Religion, Vergleichende Religionwissenshaft, Religion Comparēe) 이라고 칭하기도 했던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이처럼 종교학 전체의 외연(外延) 및 내포(內包)와 동일하게 얽혀 있는 ‘비교방법’을 풀어서 제출하는 일이다. ‘비교의 비교’를 분석하려는 이 글의 방법적 시각은 주로 역사적인 것이다. 역사적으로 비교방법이 달라져 온 것을 비교적으로 관찰하면서 종교학에서 비교방법에 대한 개념적 지도를 그려 보려고 한다.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는 종교학에서 비교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해야 될 것 같다. 그것은 역사적 • 내용적 두 차원에서 분석될 수 있다.
ISSN
1226-0568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91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Cultural Studies(비교문화연구소)비교문화연구비교문화연구 vol.02 (199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