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마야사회의 공동(共同) 재정(財政) 운용에 나타난 정치 경제적 특징 - 빠딴(Patan) 의 성격과 특징을 중심으로 -

Abstract

이 글의 제목에 쓰여진 고대 마야 사회의 공동(共同) 재정(財政)운용이라는 것을 보고는 언뜻 이 글을 통해서 필자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지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겠다. 그러나 이것을 쉽게 말한다면, 마야의 조세제도(租鏡制度)는 어떠했는가를 알아보자는 것이다. 그런데 "조세제도"라고 딱 잘라 말을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조세라고 하는 사회제도에 관한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성격이나 정의 등을 연상하게 될 것이고, 그것이 결코 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는 궁리 끝에 이렇게 제목을 붙이게 되었다. 그리고 마야 사회가 가지고 있는 그들만의 독특한 현상을 그들의 시각에 좀더 가깝게 접근해 보려는 의도를 가지고 조세라고 하는 말과 비교할 만한 마야어인 빠딴(Patan) 이라는 용어를 소제목에 붙여 보았다. 다시 말해 우리들이 생각하는 조세제도라는 것을 연구해보자는 것이 아니라 마야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던 빠딴이라는 제도를 알아보고 그것의 성격과 역할 등을 우리가 알고 있는 조세제도와 비교해서 생각해 보자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