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고등교육에서의 원주민운동의 주도성: 민주주의의 심화에 대한 기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마토, 다니엘; 김윤경
Issue Date
2011-07
Publisher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Citation
Year Book and Chronological Table, Vol.3, pp. 97-113
Keywords
원주민운동민주주의고등교육라틴아메리카
Abstract
사회운동들의 이념은 종종 공적인 공간에서의 저항과 제도적인 공간에서의 협상과 연관되곤 하는데, 운동의 실천들은 서로 다른 방식과 다양한 영역을 통해서 전개된다. 이 논문은 원주민운동의 활동 중에서 중요한 양상을 분석하고 있다. 적절한 제도들의 창출이나 ‘기존’ 제도들과의 동맹을 통해서 고등교육에서 실현되고 있는 노력들이 그것이다. 문화적으로 다양한 나라에서 이러한 주도적 활동들은 분별력 있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들과 기술자들을 양성하게 해주며, ‘공식적인 것’과는 다른 세계관에 개방적인 실천들이 발전하도록 해주고, 그럼으로써 아주 다양하고 민주적인 사회의 창출에 기여하게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92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Institute of Latin American Studies (라틴아메리카연구소)라틴아메리카 이슈라틴아메리카연구소 연보 및 연표 201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