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 내부의 사회운동인가? - 볼리비아의 MAS 정부 -

사회주의로의 운동(Movimiento al Socialismo: MAS)은 농민사회조직들이 정치수단을 보유하기로 결정하면서 탄생하였다. 이후 MAS는 도시로 이동하며 팽창해 갔고, 에보 모랄레스는 내적 단결을 보장하고 MAS와 사회조직들 간의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장(caudillo)으로서 자리를 굳혔다. 2005년 집권 이후 대통령의 손에 권력을 집중시키는 것이 강조되었고 사회운동의 역할은 모호해 보였다. 비록 계속해서 자리를 차지하긴 하였으나, 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회운동의 위치는 중요성을 상실해갔다.

민주주의; 사회운동; 사회주의로의 운동(MAS); 볼리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