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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브를 볼트로 접합한 보 플랜지 절취형(RBS) 철골모멘트접합부의 내진설계 및 성능평가
Seismic Design and Testing of Reduced Beam Section Steel Moment Connections with Bolted Web Attac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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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철호; 김재훈
Issue Date
2005-12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제17권, 제5호, pp. 689-697
Keywords
보 플랜지 절취형 단면철골모멘트접합부볼트접합슬립취성파괴내진설계reduced beam sectionsteel moment connectionbolted connectionslipbrittle fractureseismic design
Abstract
보 플랜지 절취형 (Reduced Beam Section, RBS) 내진 철골모멘트접합부의 최근 실험결과를 살펴보면, 보 웨브를 볼트 접합한 시험체는 보 웨브를 용접한 시험체에 비해 조기에 스캘럽에서 취성파단이 발생하는 열등한 내진성능을 나타냈다. 과거 여러 연구자들이 수행한 실험 결과 및 본 연구의 수치해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이러한 접합부의 조기 취성파괴는 고전 휨이론과 매우 다른 응력전달 메카니즘에서 기인하는 웨브 볼트의 슬립, 그리고 재료의 인성이 가장 낮은 스캘럽 부근의 응력집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 및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RBS 접합부의 실제 응력전달경로에 부합되는 새로운 보 웨브 볼트 설계법 및 개선된 상세를 제시하고 실물대 실험을 통하여 방안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ISSN
1226-363X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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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Architecture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건축학과)Journal Papers (저널논문_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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