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플랜지 절취형(RBS) 철골 모멘트 접합부의 균형패널존 강도

A Balanced Panel Zone Strength Criterion for Reduced Beam Section Steel Moment Connections

본 연구에서는 보 플랜지 절취형 (Reduced Beam Section, RBS) 철골모멘트접합부의 실험결과를 기초로 패널존의 적정강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RBS접합부의 경우 현재 충분한 실험자료가 보고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패널존의 적정강도 범위가 아직 제시된 바가 없다. 본 연구 및 다른 연구자의 실험결과에 의할 때, 패널존은 보 플랜지 그루브 용접부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0.01 radian의 소성회전각을 무난하게 발휘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이 정도 크기의 패널존 소성변형을 허용하면 강한 패널존 시험체에 비해 횡비틀림 좌굴의 진폭이 절반 정도로 감소하였다. 이러한 실험적 관측을 토대로 RBS접합부의 소성변형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보의 소성힌지에 발생하는 좌굴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균형 패널존에 대한 강도기준을 제안하였다.

보 플랜지 절취단면; 철골 모멘트 접합부; 균형 패널존; 내진성능; 좌굴; Reduced beam section; Steel moment connection; Balanced panel zone; Seismic performance; Buck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