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공주」에 나타난 숭고의 미학

Princess Bari and Sublime

서사무가 「바리공주」에 관한 연구 성과는 줄잡아 150편이 넘고 학위 논문만도 50여 편이나 되니까 단일 작품으로는 꽤 많은 연구가 축적된 셈이다. 기초적인 이본 연구나 구조, 제재, 세계관, 미학 등에 관한 연구에서부터 모티프, 전승 맥락(오구굿), 심리, 여성주의, 다문화주의적 연구를 거쳐, 다양한 형태의 비교 연구(관련 고전과의 비교, 비교신화학적 연구, 현대소설이나 무대극 등과의 비교), 문학치료, 문학교육, 문화콘텐츠,

「바리공주」; 숭고; 불쾌; 미적 범주; 효행 서사; Princess Bari; Sublime; Beauty; pleasure; displea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