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워크플로우 통합 기술에 대한 연구

기업간 통합워크플로우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B2B integrationWorkflowBusiness Process Integration

Abstract e-비즈니스는 기업활동을 자동화하고 업무시스템 간에 정보소통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자동화와 정보공유는 기업간 환경으로 확장되어, 거래 기업간에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교환 메시지를 정의하여 거래과정을 자동화하려는 시도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기업간 워크플로우 통합은 이러한 시도 중의 하나로서, 기업의 개별적인 워크플로우를 중심으로 추가적인 기업간 활동을 정의함으로써 기업간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확장하는 시스템 통합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워크플로우 통합을 위한 요구 사항 및 관련 표준과 통합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간 워크플로우 통합을 위한 참조모델을 제시한다. 그리고 관련 표준과 기술을 바탕으로 기업간 워크플로우 통합을 구현하기 위한 세 가지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세 가지 접근법은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중심으로 상호운영하는 방법, 웹 서비스를 통해 공적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방법, 그리고 내부 프로세스와 외부 프로세스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면서 다중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방법이다. 또한, 참조 모델을 바탕으로 각 접근 방법의 구현을 위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이러한 연구는 기업간 워크플로우 통합에 대한 기업의 이해를 돕고 관련 표준 및 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 통합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