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倫의 唯識 五種姓說의 이해와 특징 : Doryuns Understanding of the Thesis of Five Spiritual Faculties and its Characteristics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신라 흥륜사 출신 승려로서 100권에 대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주석서인 를 찬술한 유식학자 도륜의 오종성설에 대한 이해와 그것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있다. 우선 도륜은 의 입장에 입각하여 중생의 현실적 차별성을 인정하는 오종성설을 긍정하고 있으며, 이를 유식학의 종자 개념을 통해 정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나아가 그는 불교 내에서도 성불할 종성이 결여된 자(無種

姓)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각각의 주장이 제기된 고유의 맥락을 파악하는 데 주력한다. 더 나아가 그는 유식학과 다른 이론적 배경을 지닌 의 맥락에서 제기되는 진여의 훈습과 관련된 종성의 문제에 있어서도 성상융회(性相融會)의 관점에 입각하여 접근하고자 시도하는데, 이는 신라의 원효에서 비롯되어 태현으로 이어지는 성상융회의 흐름과 일맥상통하는 점으로 볼 수 있다.